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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분석하기

상위 기획을 위한 '가전나우' 분석하기

 지난번 에이블리에 이어 오늘도 상위 기획을 위한 서비스 분석을 기록해보고자 한다. 오늘은 '가전제품의 정보 불균형'을 해결하고자 하는 지오에이티컴퍼니의 '가전나우'라는 웹/앱 서비스에 대해 분석해보려고 한다. 

 

https://pleasantwork.tistory.com/1

 

상위 기획을 위한 '에이블리' 분석하기

PM, PO,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은 기업마다 다르고, 프로젝트는 의사결정자나 타 부서의 요청사항으로 시작되곤 한다. 필자도 짧은 기간 동안 스타트업에서 PM으로 일했고, 프로젝트의 대부분이 타

pleasantwork.tistory.com

 


가전나우의 비전은?

 가전 나우는 '가전을 구매하려는 모두에게 더 쉽고 편한 가치를 제공합니다.' 라는 비전을 통해 가전 시장의 정보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가전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어려운 소비 중 하나다. 용도별, 제품별 기능과 스펙도 제각각인 데다 같은 제품인데도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같은 제품의 최신 냉장고라고 하더라도 '얼음 틀' 하나 차이로 100만원의 차이가 발생하는 황당한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같은 브랜드임에도 출시연도에 따라 스펙이나 가격이 다르고, 스펙의 차이를 일반인이 비교하기 어렵다. 그만큼 가전 시장의 과당 경쟁이 심하고 영업 중심의 비합리적인 가격정책이 난립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신이 극심한 시장으로 꼽힌다.

 

 또한 소비자들은 네이버, 유튜브, 커뮤니티를 통해 후기를 찾아보거나 직접 매장에 방문하는 비효율적인 동선으로 가전의 스펙과 가격을 비교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얻는 정보는 대부분 허위 정보 또는 고객인 척하는 판매자가 많다. 이처럼 홍보성 정보가 범람하는 상태에서 소비자들은 많은 시간과 리소스를 낭비하게 되고, 가전 구매까지 평균 7곳의 매장 방문과 45일의 소요시간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가전나우는 소비자에게 탐색부터 구매까지 간편한 가전 구매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전에 특화된 검색엔진과 AI기반 큐레이팅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맞춤형 탐색 기능과 스펙 및 가격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며, 오프라인 매장 중개, 렌탈, 구독 등 다양한 결제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가전나우 서비스 기능 설명자료 출처:https://www.mk.co.kr/news/business/10880273

 

집중하고 있는 목표는?

 지오에이티컴퍼니는 올해 9월 인포뱅크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신규 브랜드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동시에 가전나우의 맞춤 추천, 스펙 비교 자동화 알고리즘 등의 서비스를 고도화해 외형 성장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아직 초기 단계의 서비스를 2025년까지 완성형 솔루션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소비자 기반의 탐색 엔진, 비교 분석 솔루션, 개인화 에이전시 모델을 탑재해 고객들이 자동화된 솔루션을 통해 낭비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가전제품 구매 예정 고객들의 필수 앱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한다. 이후 K-가전의 빠른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베트남 시장으로서의 진출 기회도 계속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전 시장 상황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GFK의 2024년 3월 분석에 따르면 가전 시장은 2년 연속 역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2020~2021년 코로나19 특수로 성장세를 보이던 가전 시장은 2021년 정점을 찍은 뒤, 2022년 전년 대비 10% 하락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낙폭을 키웠다. 이는 인플레이션이 지속하고 물가 상승 폭이 커지면서 상대적으로 지출 우선 순위가 낮은 가전 수요가 감소한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또한 혼인 감소 현상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가전시장 성장률 출처: https://www.gfk.com/ko/insights/korea-techdurables-market-2023-fy

 

 2023년 시장조사 기관 마켓링크에 따르면 내장가전과 세탁 및 의류가전 등 고가의 대형가전은 여전히 오프라인 이용률이 우위를 보이는 반면 청소기, 뷰티/헬스 기기 등 소형 가전 및 생활기기는 온라인 비중이 현격히 높았다. 또한 컴퓨터 및 IT 기기와 같이 비교적 고가이나 젊은 층 구매 비중이 높은 품목 경우 온라인 구입 비중이 74%로 오프라인 대비 높았다.

가전 및 생활기기 쇼핑장소 출처: https://retailtalk.stibee.com/p/30/

 

가전나우의 수익구조는?

가전 나우는 현재 가전제품 견적 상담, 가전 렌탈 상담, 인터넷+TV 상담, 개인/법인 사업자 견적, 뷰티/예물/예복 등 여러 서비스를 중개하고 있다. 주요 수익원에 대한 명확한 자료를 찾기는 어려웠으나, 앞선 서비스에 대해 파트너 업체와 고객의 중개를 통한 일정 수수료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가전나우의 서비스 구조는?

 가전나우 앱을 실제로 설치하고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기능이 다양했다. 이 중에서 가장 유용해보이는 기능은 '다품목 견적 상담'과 '견적 참견'이었다. 사실 하나의 가전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방법(네이버, 유튜브, 커뮤니티, 가격비교사이트, 오프라인 매장)으로도 대체 가능하다. 하지만 혼수 같이 다품목을 한번에 사는 경우에는 모든 제품을 일일히 알아보기도 어렵고, 함께 구매했을 때 할인폭을 알기 위해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돌아다녀야 한다. 그래서 다품목 견적 상담 기능이 소비자들이 니즈를 더 크게 느끼는 부분일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커뮤니티의 견적 참격을 통해서 받은 견적이 괜찮은지 다른 고객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고, 견적 공유물을 참고하여 내 견적이 적절한지 판단해볼 수 있다.

가전나우 메뉴구조도

 다만 아쉬웠던 부분은 견적 요청 시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삼성, LG)와 스펙이 매우 한정적이었다. 친할머니의 요청으로 100L 정도의 소형 김치 냉장고를 가전나우에서 알아보려고 했지만, 수요가 많지 않은 제품이여서 그런지 세부적인 견적 요청이 되지 않았다.

 

 또한 제품 탐색 기능도 꽤 미흡했다. 미흡하다고 느낀 이유는 1. 세부 옵션으로 인해 스펙과 가격비교가 어려웠고, 2. 검색 결과로 나오는 제품의 수가 적어서 이 앱만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었다. 제품 키워드를 입력 후 아래와 같이 브랜드나 세부 스펙을 선택해야 제품 검색이 가능했는데, 나는 일부 스펙에 따라 가격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고 싶었기 때문에 세부 스펙을 필수로 필터링해야하는 것이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졌다. 

 

 소형 김치 냉장고 검색 시에는 결과가 없었고, 이외에 대표적인 가전 제품들을 검색했음에도 검색 결과가 평균 10개 내외였다. 그나마 나온 검색 결과에서도 가격 비교가 충분히 되지 않는 것으로 보였다. 쿠팡, 11번가, 하이마트 가격 정도만 확인할 수 있었다. 고객이 제품의 스펙을 비교하고 합리적인 구매를 판단하기에 많이 부족해보였다...

 

 이러한 소형 가전, 단일 품목 탐색의 기능이 미흡한 이유는 가전나우가 다품목 견적을 중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소형가전이나 단일 품목의 경우 기존의 방법(네이버, 유튜브, 커뮤니티, 가격비교사이트)으로도 어렵지 않게 가능하기 때문에 더 복잡한 다품목 견적에 대한 고객 니즈가 크고 대표적인 삼성, LG에서 다품목 구매 시 할인폭이 월등히 크다.

 

 이외에 다품목 견적 요청 또한 상담을 실제 진행해야하는 점이 꽤 거부감이 들었다. 오프라인이 아니라 온라인으로 견적을 받고자 하는 고객은 빠르게 요청 정보를 입력하거나 검색을 통해 적절한 제품의 스펙과 정보를 파악하고 비교하고 싶지 않을까? 그러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연락을 취하는 형태가 아니라 가전나우 측에서 매장들의 가격 데이터를 통해 고객에게 바로 보여주고 비교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 같은데, 가전 시장 특성상 어려울 것 같기는 하다. 

 

 마지막으로 가전나우의 비전은 화해의 초기 비전 '뷰티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뷰티와 가전 시장은 유통 측면, 가격 측면, 소비자층에서 큰 차이가 있지만, 그래도 화해의 문제 해결과정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이 있을지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더 깊이 분석을 진행해보고 싶지만 내 목표는 많은 서비스를 분석해보면서 연습해보는 것이기에 오늘도 여기까지.. (점점 더 깊은 분석이 가능하기를..)

 

+ 노써치라는 웹/앱 서비스가 있는데, 비슷한 가전 시장의 문제를 다르게 해결하고 있는 서비스인 것 같다. 가전나우보다 서비스가 좀 더 완성도 있어 보인다..

https://nosearch.com/

 

똑똑한 소비자들의 최종 선택, 노써치

정보의 홍수에 지친 소비자들을 위한 필수 앱! 비싸서 고민되는 가전제품, 육아용품, 매일 쓰는 생활용품까지 성능비교, 추천, 구매까지 한 번에 결정하세요!

nosearch.com

https://www.ganow.co.kr/

 

가전구매의 새로운 기준, 가전나우

가전견적 비교부터 상담 및 구매까지, 가장 쉽고 간편하게!

www.ganow.co.kr

 

 

 

참고 사이트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https://goatcompany.co.kr/

 

복잡한 가전 구매를 즐겁게 지오에이티컴퍼니

가전시장의 정보불균형 문제를 빠르게 혁신하는 스타트업 지오에이티컴퍼니입니다. 어려운 가전스펙, 매일매일 달라지는 제품 가격... 지오에이티컴퍼니는 가전시장의 정보불균형 문제를 가전

goatcompany.co.kr

https://www.mk.co.kr/news/business/10880273

 

똑똑한 가전구매 최적화 플랫폼 ‘가전나우’ - 매일경제

[KB유니콘클럽 인터뷰 #5] 양성경 지오에이티컴퍼니 대표 고객 맞춤형 가전제품 큐레이팅 서비스 인기 누적 매출 급증...K-가전 인기 베트남 진출 모색

www.mk.co.kr

https://www.inves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1454

 

[시리즈] '누적 380억 매출' 가전나우 운영사 지오에이티컴퍼니, 인포뱅크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

메타서치 가전 플랫폼 운영사 지오에이티컴퍼니가 인포뱅크(삼성화재-인포뱅크 밸류업 벤처투자조합)로부터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이달 발표했다. 투자금액은 비공개다.2021년 설립된

www.investnews.co.kr

https://www.toktokhan.dev/portfolio/%EA%B0%80%EC%A0%84%EB%82%98%EC%9A%B0-%EA%B0%80%EC%A0%84-%EB%A7%A4%EC%B9%AD-%ED%94%8C%EB%9E%AB%ED%8F%BC

 

TOKTOKHAN.DEV

똑똑한 태도를 바탕으로, 생각을 더하고 연결하며 가치있는 경험을 주는 프로덕트를 만듭니다. 브랜드 이미지 구축, 효과적인 이미지 구현, 사용자 경험 기반 UX 기획, 서비스 고도화.

www.toktokhan.dev

https://retailtalk.stibee.com/p/30/

 

리테일톡 뉴스레터 29호 (2024-1-17)

2023 국내 소비자의 온-오프 이용률, 리셀 경험률, 간편결제 서비스 이용률 등에 대한 데이터를 정리했어요

retailtalk.stibee.com

https://www.gfk.com/ko/insights/korea-techdurables-market-2023-fy

 

GfK, 2023년 국내 가전 시장 성장률 발표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GfK(지에프케이)가 2023년 국내 가전 시장 성장률을 발표했다. 시장은 -12%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www.gfk.com

https://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1133310.html

 

“지난해 국내 가전시장 매출 12% 감소…고물가 수요위축 여파”

지난해 국내 가전 시장 매출이 전년 대비 12% 감소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고물가와 불황 등의 여파로 소비가 위축된 데다, 결혼을 포기하거나 미루는 사람들이 늘어난 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www.hani.co.kr